온라인 쇼핑몰 운영전략 - 자사몰 성공 방법이 있다면 (#2)
자사몰의 성공적인 전략 두번째 입니다.
쿠팡,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지마켓, SSG 등 다양한 온라인 유통 플랫폼을 통해서 판매는 원활히 이루어 지고 있는데, 자사몰의 매출이 신통치 않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지난 번 블로그 글을 통해서, 자사몰의 성공 전략 한가지를 알려 드렸는데요.
바로 자사몰에서만 제공할 수 있는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 자사몰 성공 방법이 있다면 (#1)] 을 참고하세요.
오늘은 자사몰을 성공 시키기 위한 또 다른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기업의 쇼핑몰로 소비자들이 찾아오고, 매출이 증가하는 것은 단기간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단기간에 자사몰을 성공하기를 바라는 생각은 버리셔야 합니다.
차근 차근 단계를 밟아 올라가야 합니다.
소비자들은 기본적으로 같은 제품이라면, 더 저렴하게 구입하기를 원합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에서는 "가격"의 중요성이 더 두드러 집니다. "가격"이라는 것에는 "판매가"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무료 배송, 추가 포인트, 할인 쿠폰 등등이 모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대형 온라인 유통 플랫폼은 각 입점 제품을 묶어서 무료 배송을 해 주거나 포인트 지급율을 높이거나,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의 할인 쿠폰 등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해야 소비자들의 트래픽을 유인할 수 있고, 구매 결제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격"으로 소비자를 모으기 위해서는 자사몰에서도 전략이 필요로 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자사몰의 판매 제품들의 판매가를 낮출 수는 없습니다.
전체 온라인 판매 정책이 흐틀어지고, 결국은 기업의 수익율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자사몰에서 구매 시에 "가격"이 높다는 느낌을 심어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때 자사몰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데요. 바로 다양한 이벤트 행사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1+1 판매할인, 세트 제품 할인, 묶은 판매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판매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제품 구성을 일반 오픈 마켓이나 타입점몰에서도 할 수 있지만, 이벤트 홍보 영역에 들어가는 것도 쉽지 않고, 그에 따른 추가 광고비도 집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자사몰에서는 이런 다양한 행사를 주기적으로 마련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이야기를 드리면, 이런 다양한 이벤트 할인 행사를 한다고 바로 트래픽과 매출을 보장하지는 못합니다. 지속적인 마케팅과 홍보를 바탕으로 시간이 필요합니다.
점차 우리 회사 제품의 충성도 높은 소비자들에게 자사몰의 "가격" 경쟁력을 인지시키게 되면, 그에 따라서 자사몰의 매출과 수익이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자사몰의 성공은 단기간에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은 몇 번이나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자사몰에서 "가격"의 매리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자사몰을 통한 제품 판매 비중이 높아지고, 그에 따른 고객 혜택을 마련하면, 또다시 고객 유입이 높아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도록 해야 합니다.
◈ 자사몰 구축 및 운영지원
◈ 쇼핑몰 ERP 연동 개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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