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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구축

쇼핑몰 제작 - 주요 기능 정리하기 #1

쇼핑몰 제작 시에 중요한 것은 필요한 기능을 정리해서, 실제 쇼핑몰 구축 시에 반영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 회사의 쇼핑몰은 어떤 기능들이 필요한지 명확하지 않으면, 쇼핑몰 제작이 완료되어서, 고객사와 제작업체와의 분쟁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순차적으로 쇼핑몰의 기능들에 대한 설명과 상황에 따라서 어떤 기능으로 개발을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미지 : unsplash / 쇼핑몰 관련)

각 쇼핑몰의 환경과 요구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요구사항에 대한 리스트를 상세하게 작성할 수 도 있지만,

먼저 카테고리를 작성하고, 그 다음에 상세하게 요건들을 작성하시면 좋습니다.

 

 

(이미지 : unsplash / 쇼핑몰 관련)

일반적인 카테고리 구분은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1. 전시

2. 회원

3. 제품

4. 주문

5. 프로모션

6. 마케팅

7. 이벤트

위 카테고리를 분리한 후에 각각의 영역별로 상세하게 요구사항을 정리하면서, 주요 기능에 대한 상세 내역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전시 영역에 대한 주요 기능은 추후에 정리하기로 하구요.

먼저 회원 영역에 대한 상세 요구사항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대한 상세한 기능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정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회원정책은 다음과 같이 마련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 : pixabay / 쇼핑몰 관련)

1. 회원가입 정책

- 회원의 본인인증 필수 : 본인인증 Service 를 활용하여, 반드시 본인인증 처리를 함.

( 국내사용자만 고려한다면 본인인증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해외 사용자까지 고려한다면, 본인인증 정책은 제외되어야 합니다. )

2. 회원그룹 정책

쇼핑몰의 일반회원 그룹과 직원회원 그룹, 관리자 그룹 등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회원 그룹은 회원 등급과는 별개로 설계가 되어야 합니다.

기업의 규모에 따라서 직원들을 별도의 그룹으로 묶고, 직원들에게 혜택을 마련해야 한다면, 회원 그룹 설계에 반영을 해야 합니다.

내부 직원에 대한 혜택이 필요하다고 추후에 이야기를 하게 되면, 회원 DB 설계 뿐만 아니라 구매 혜택 프로세스를 마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3. 회원등급 정책

일반적인 회원 등급은 특정 기간 동안의 구매 금액을 기준으로 마련될 수 있습니다.

등급 조건과 등급 심사 기준 그리고 등급 이동 규정 등이 필요합니다.

등급에 대한 혜택 정책도 필요한데요. 가령 등급에 따른 적립 포인트가 다르게 적용할 것인지, 할인 쿠폰도 등급에 따른 적용이 필요한 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4. 휴면 전환 및 탈퇴 회원 규정

개인정보 보호법의 강화와 함께 휴면 및 탈퇴 처리 규정이 필요로 합니다.

일반적인 쇼핑몰 솔루션에서는 기본적인 사항으로 마련되어 있긴 하지만, 반드시 규정을 마련하고, 그에 따른 프로그램이 적용이 정확히 적용되는지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탈퇴 회원에 대한 처리 규정에서 재가입 요건에 대한 규정을 마련한다면, 그에 따른 정책을 작성하고, 실제 개발 시에 요구사항에 넣도록 해야 합니다.

5. 통합 회원 정책

하나의 온라인 쇼핑몰만을 제작하고 운영할 계획이라면, 신경쓸 필요가 없지만, 오프라인 회원의 연계가 필요하거나 두 개 이상의 온라인 쇼핑몰의 회원이 연동이 되어야 한다면, 회원 정책 수립 때에 고려해야 합니다.

통합 회원 정책은 여러가지 변수도 있고, 고려해야 할 것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통합 회원 정책을 적용해야 하는 쇼핑몰 프로젝트라면, 반드시 업무 협의 초반에 논의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주요 회원 규정이나 정책이 마련되었다면, 이에 따른 상세한 프로세스도 작성을 해야 합니다.

가령, 회원 가입 절차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를 수 있습니다.

 

(이미지 : pixabay / 쇼핑몰 관련)

1단계 : 이용약관 / 개인정보 동의

2단계 : 본인인증

3단계 : 개인정보 상세 입력

4단계 : 가입 완료

본인인증은 휴대폰본인인증 서비스를 사용하면, 쉽게 구현이 가능하긴 하지만, 쇼핑몰의 대상에 따라서 본인인증 절차에 대한 규정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령, 일반 성인이 주 고객이라면 크게 상관이 없지만, 어린이 고객까지 고려해야 한다면 본인인증 서비스가 회원 가입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회원 가입 프로세스에서 다른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초반에 정책과 규정들을 상세하게 마련이 되어야 쇼핑몰 구축 진행에 어려움이 없고, 오픈 점검에서도 문제를 미리 걸러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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